1. 이 책을 읽고...
책은 '로널드 제임스 리드'라는 미국인 할아버지의 이야기에서 시작한다.. 이 분은 미국의 독지가, 투자자, 잡역부, 주유소 직원이었으며, 일생을 평범한 사람으로 살다가 세상을 떠난 후에 국제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며 이슈가 되신 분이다.. 일생을 너무 평범하게 생활 하셨기에 생전엔 아무도 몰랐던 이 분의 재산은 800만 달러(현 환율 기준 대략 95억원) 였고, 유언장엔 600만 달러를 지역 사회에 기부하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신 분이다.. 전 <월스트리트저널>기자이자 현재는 경제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오랜 시간 경제 위기에 관한 기사를 쓰면서 돈 문제에 대한 한 가지 사실을 깨달았다고 한다.. 사람들이 빚더미에 앉은 이유는 경제에 대한 무지가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라는 것이다.. 전문 기술을 배우지 않은 사람이 전문가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유일한 분야가 투자의 세계라며, 많은 사람들이 부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탐욕과 공포 앞에서 무너지기 때문이고, 건강하게 오랫동안 투자를 한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은 막연히 정답같은 말들만 쫓지 않는다.. '공포에 사고 탐욕에 팔아라, 절약해라, 과한 욕심을 부리지 마라'라는 뻔한 이야기들만 적어 놨다면 난 이 책을 첫 페이지에서 덮었을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왜 부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행복'의 정의에서부터 시작해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역사적 사실들을 근거로 하나 하나 설명해준다.. 부란 무엇이고 우리가 절약 및 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 투자에 대한 마음가짐 등 책을 읽는 내내 공감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총 20개의 story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story 6, 15, 16의 내용은 정말 신선했다고 말하고 싶다.. 그래서 각 story의 말미에 있는 'big lesson of investing' 내용을 잠깐 언급해 보고자 한다..
story 6 :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 항상 해가 뜰 수 없다. 흐린 날도 있고 바람 부는 날도 있다. 비즈니스와 투자도 마찬가지다. 전설의 투자자 피터 린치조차 이렇게 말했다. "이 업계에서 끝내주는 사람이라면 열 번 중에 여섯 번을 맞히겠죠." 중요한 것은 100퍼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이다. 크게 이기는 그 순간에 집중하라.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story 15 : 보이지 않는 가격표 ;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story 16 :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30년을 내다보고 있는가? 아니면 10년 내에 현금화할 계획인가? 아니면 1년 내에 팔 생각인가? 아니면 데이 트레이더인가? 당신의 투자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우린 건강한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의 결과가 아무리 크더라도 과정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밤잠을 설쳤다면 결과가 아무리 크다 한들 의미 있을까??? 건강하게 투자해야 오래 할 수 있고, 사랑하는 나의 가족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다.. 짧은 글로써 내가 느낀 것들을 다 담을 수는 없겠지만, 이 책은 이런 나의 투자 원칙을 완성해 가는데에 큰 영향을 줄거라 생각한다..
+++ 내용 더하기 +++
1. 마지막 챕터에서 저자인 모건 하우절은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이야기해 준다.. 복잡하지 않고 극단적이지 않고 무엇보다 자신의 철학이 그대로 반영된 포트폴리오이다... 정답을 이야기 하자는게 아니다.. 정답은 없다.. 본인에 맞는 것을 찾으면 된다..
2. 스페셜 부록으로 '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 조언'이 있다.. '금융 조언'이라 적어 놨지만 '인생 조언'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다.. 아니 '인생 조언'이 더 맞을 것 같다.. 우리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들이지만 필력이 딸려서 내가 못한 내 이야기를 대신 적어 놓은 것만 같다.. 몇 가지 적어보자..
"인생은 내가 겪은 경험과 내가 만난 사람들을 반영한다. 하지만 그중 많은 부분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며 우연에 의해 좌우되는 법이다. 나는 네가 열심히 노력하는 것의 가치와 그 보상을 믿었으면 좋겠다. 그러나 모든 성공이 노력의 결실도 아니고, 모든 가난이 게으름의 결과도 아님을 깨닫기를 바란다.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하거라."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 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
"네 부모인 우리는 열심히 일해서 너를 지원하고 기회의 문을 열어줄 것이다. 하지만 너를 응석받이로 키우지는 않을 것이다. 야박하게 굴겠다는 게 아니다. 1달러가 얼마나 귀한지 경험하지 않고서는 누구도 1달러의 가치를 배울 수 없기 때문이란다. 원하는 걸 모두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필요와 욕망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모든 것에는 대가가 있다. 단순히 가격표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가치 있는 모든 것에는 대가가 있고, 대가의 대부분은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지불할 가치가 있는 대가도 많지만 그 대가는 비용이라는 사실을 절대 간과해선 안된다. 이 점을 받아들이면 시간, 인간관계, 자율성, 창의성을 현금만큼이나 귀중한 화폐로 보게 될 것이다."
"진정한 성공은 나를 사랑해줬으면 하는 사람들이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랑을 얻는 데 압도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순자산의 수준이 아니라 네가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느냐이다."
2. 책의 구성은???
story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story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story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story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story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story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story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story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story 9. 부의 정의
story 10. 뭐, 저축을 하라고?
story 11. 적당히 합리적인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게 좋을까
story 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story 13. 안전마진
story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story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story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story 17. 비관주의의 유혹
story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story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story 20. 나의 투자 이야기
더 알고 싶은 이야기 ; 돈에 대한 이 같은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걸까
스페셜 부록 ; 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 조언
3. 어떤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데???
행복한 부를 이루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그리고 한 마디 덧 붙이고 싶다.. 지금껏 읽었던 금융 서적중에 최고라고.....
14. 주식투자의 지혜 (by.천장팅) (0) | 2021.12.13 |
---|---|
13. 원칙 (PRINCIPLES) (by. 레이 달리오) (0) | 2021.12.10 |
11. 디 앤서 ; 어느 월스트리트 트레이더의 다이어리 (by. 뉴욕주민) (0) | 2021.11.04 |
10. 넥스트 그린 레볼루션 (by. 조원경) (0) | 2021.10.25 |
9. 회계의 신이 알려주는 주식투자 생존법 (by. 구성섭) (0) | 2021.10.0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