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킬즈 (Skillz).. 도데체 뭐가 잘못된 것일까?

카테고리 없음

by 티베리우스79 2021. 10. 11. 23:24

본문

728x90

모바일 게임 플랫폼 기업인 스킬즈의 주가는 10.8일 기준으로 올해 들어 고점대비 80% 하락한 $8.05이다.. 

내 수익률은 마이너스 34.5%.. 투자금 800만원에 중간에 스윙으로 50만원 정도의 수익을 감안한 수익률이다...

처음부터 수익률이 이렇진 않았는데,,, 도대체 뭐가 잘못된 것일까?? 

 우선 기업을 보자면,,

 스킬즈는 게임개발자와 게임 참여자를 연결시켜주는 '모바일 게임 플렛폼 기업'이다.. 게임 개발자에겐 게임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저와의 공유 플렛폼을 제공하는 동시에, 유저에게는 경쟁을 통해 '보상'을 제공한다.. 여기서 말하는 '보상'이란게 좀 재미있다.. 기존 게임 플랫폼에서 유저는 그저 게임만 할 수 있으며, 게임 세계 안에서 자신의 능력치를 높히기 위해 아이템 구매 등 '현질'을 한다.. 즉 소비의 주체이다.. 우승 상금이 걸린 게임 대회는 프로 게이머들의 전유물이며, 일반인은 관전을 통한 여가의 의미이지 직접 게임 대회에 참가해서 상금을 획득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여기에 스킬즈만의 차별화가 있다.. 유저들은 스킬즈 플랫폼 안에서 일정 부분의 참가비를 내고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유저들이 낸 참가비는 게임의 우승 상금이 된다.. 즉 일반인도 쉽게 상금에 도전할 수 있는 게임 플랫폼인 것이다.. 인간의 본성인 경쟁과 보상 심리를 잘 활용했다고 볼 수 있다..

 스킬즈의 수익 구조는 기존 게임 회사들과 다르다..  유저들이 게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존 게임 회사의 수익 모델인 광고, 게임 내 결제 서비스 등을 과감히 없애고, 게임 참여자가 낸 참가비의 85%를 게임 개발자와 우승자의 상금으로 배분하고, 나머지 15%를 수익으로 가져가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매출 마진 (Gross margin)이 95%라는 것... 영업 비용만 잘 관리하면 현금 창출 능력이 어마어마 하다는 것이다.. 게임 또한 퍼즐, 블럭 등 쉽고 간단한 게임이라 중독성이 강하고 여가 시간에 잠깐 잠깐 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스윙 목적으로 투자를 시작했었는데,,,, 쩝.... 

 매수/매도 이력을 보자면 중소형 기술주가 한창 힘을 못 쓸때에 진입을 했다.. 기업의 적정 가치를 계산할 줄 모르니 그냥 트렌드 보고 많이 떨어졌다 싶에서 들어갔다... 중소형 기술주들이 하나 같이 년초에 고점을 찍고 4개월여 동안의 조정을 거쳤으니 이제 상승하겠지 했는데,, 사자 마자 떨어졌다.. 지지선과 저항선의 반복된 흐름을 예상하고 전저점 매수 전고점 매도 전략으로 트레이딩을 하려했는데,, 그런줄 알았는데,,, 아래처럼 그림을 그려놓고 매매 이력을 넣어보니 이건 참, 전략도 전술도 없는 개차반 트레이딩이었다.. 그래도 6/9일까지는 잘 얻어 걸렸다.. 연속 두번이나 고점에 매도를 했으니,,, but 욕심이 앞선던 탓에 아직 흑자도 나지 않은 회사에 근거없는 희망만 잔뜩 품고, FOMO가 두려워 6/10, 6/14일에 두번의 매수 주문을 해 버렸다..  그리고는 반등의 기회가 있었지만 더 많은 수익의 욕심에 팔지 못하고,,, 7/12일 전 저점이라 판단하고 또 매수... 이후 흘러내리는 주가에 정신줄 놓고 기업 이벤트 마져 찾아보지 않는다... 8/23일 중소형 기술주의 회복 분위기에 다시 매수..  그리고 지금의 주가까지 끌고와 버렸다... 

 사실 처음 계획했던데로 전저점 매수/전고점 매도 전략을 썼다면 7월초와 9월1일에 일부 수익 실현을 했어야 했다.. 그랬다면 400만원의 손실은 지금 130만원의 손실(-11%)로 줄어들었을테고, 스윙으로 확보된 현금은 지금처럼 많이 떨어져 있는 시점에서 일부 재진입을 노려볼 수도 있었을텐데..... 쩝...

 흘러간 주가가 언제 회복될지는 모르겠다.. 테이퍼링, 금리인상 등 중소형 기술주에 좋지 않은 분위기는 여전하고 아직 흑자도 못보는 회사라 단기간에 매입평균가 만큼의 반등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 다만 실수를 발판 삼아 열심히 기업 모니터링을 하면서 마음을 비운 트레이딩, 즉 뇌동매매가 아닌 철저하게 계획된 트레이딩을 해야겠다.... 그래도 대부분의 Portion을 차지하고 있는 테슬라가 요즘 튼튼하게 올라가고 있어서 마음이 노인다.. 

 

 +++ 스킬즈,,, 앞으로 주목해야할 것들+++

 1. 11월 4일 3Q 실적 발표 결과..

 └ MAUs (Monthly active users : 월간 활성화 사용자수)의 성장 여부를 주목해야 한다.. 현재 주가가 안 좋은 핵심 요인으로 판단된다.. (because 많은 광고비 지출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감소). 그리고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사용자 평균 매출)도 주의 깊게 봐야 한다.. 

 2. 인도 진출 여부 : 세계 2위의 인구 부국, MAU를 혁신적으로 높힐 수 있는 시장이 될 수 있다... 

 3. Aarki와의 합병이 내는 시너지 효과 : CPI (Cost per Impression : 앱 설치당 광고비) 감소에 얼마나 효과를 낼 수 있을지 보자.. 

 4. Exit games와의 제휴가 내는 시너지 효과 : 실시간 동시 멀티 게임을 주체할 수 있게 됨으로써, 게임 참여자의 범위와 참여자 수를 넓힐 수 있게 되었다.. 과연 기대하는 만큼의 유저가 확보 될 수 있을지 보자.. 

 

 

P.S : 저는 주린이 입니다.. 투자는 본인이 공부해서 하는 겁니다... 무작정 따라하다 큰 코 다칩니다.. 

 

댓글 영역